본문 바로가기
문제해결&팁/윈도우

윈도우 로그인할 때 Administrator 선택할 수 있게 하기.

by 브래드.권 2009. 1. 16.



처음에 Windows XP 를 깔면 자동적으로 Administrator 라는 계정이 깔리게 되지만 이 계정은 특별한 계정으로 로그인할 때 나타나지 않습니다. 설치 시 입력한 사용자 계정만 뜨고 하나의 사용자 계정만 입력하고 설치했거나 [제어판] 의 [사용자 계정] 에 하나의 계정만 있을 경우 윈도우를 실행할 때 계정 선택화면없이 바로 바탕화면으로 들어가게됩니다.

그렇지만 컴퓨터에 이상이 있거나 관리자 권한이 주어진 계정으로도 안되는 것이 있을 경우에 Administrator 라는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할 경우가 필요합니다. 이 Administrator 란 계정은 해당 컴퓨터의 자원을 모두 접근할 수 있는 계정이기때문입니다. 또 그렇기 때문에 계정 선택란에 보이지 않습니다.

자, 이제 이 Administrator 계정을 보이도록 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게 해봅시다.
이를 위해 registry 를 건드려야 합니다.

start -> run.. -> regedit 로 들어가서 registry editor 를 띄웁니다. 그런 다음, 다음의 경로를 찾아들어갑니다.



 My Computer\HKEY_LOCAL_MACHINE\SOFTWARE\Microsoft\Windows NT\CurrentVersion\Winlogon\SpecialAccounts\UserList




오른쪽 list 에 Name 이 Administrator 가 있다면  해당 줄을 더블클릭하여 Edit DWORD Value 창이 나오도록 합니다. Value data 가 0 으로 되어있을겁니다. 그럼 Value data 란을 수정할 수가 있는데 오른쪽 Base 를 Decimal 로 선택한 후 Value data 를 1로 고치고 확인을 누릅니다. 그런 다음,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이제 Administrator로 로그인을 할수가 있습니다. 그리고 만약 윈도우 설치시 Administrator 계정에 비밀번호를 세팅하였다면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어야합니다.

만약, Administrator 가 없다면 아래와 같이 메뉴의 [Edit] -> [New] -> [DWORD Value] 를 선택하여 Administrator 를 추가합니다.



그리고 해당 Value를 Decimal 1로 바꿔준 후 재부팅을 하면 됩니다.